이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인 기본 뼈대 만들기의 프로젝트에서 이어서 진행된

다.

기본 뼈대 만들기 바로가기

먼저 왜 탭 컨트롤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자..

탭 컨트롤이란.. 같은 공간에 각 탭별 각각의 주제별로 아이템들을 모아서 사용

하기 좋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툴만들기에는 필수적 이라고 볼수있다.. 이제 차근차근 하나씩 만들어보자..

먼저..


도구 상자에서 탭 컴트롤을 추가한다...

추가 위치는 IDD_CONTROLVIEW 다이얼로그에 하면 된다..


추가를 하고 탭컨트롤이 선택된 상태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 변수 추가를 선

택한다.


변수명은.. 각자 원하는 것으로 하면된다..


그리고 사용할 탭의 갯수 만큼 다이얼로그 삽입을 한다.. 일단 테스트 용으로 2

개만 만들었다..


다이얼로그의 버튼을 다 제거하고, 대충 예전의 모습과 비슷하게 크기를 조정

한다...


그리고 속성에서 Border를 None으로...

style을  Child로 바꾼다.. ( 다이얼로그 2개 모두. )


그리고 클래스를 저장하기 위해서 다이얼로그를 더블 클릭하면, 이런 창이 생

긴다.. 기본 클래스 CDialogEx에서..


그냥 CDialog로 바꾸고..


클래스 명을 입력한후 마침을 누른다.. ( 클래스 명은 알아서 바꿔도 상관없음)


여기까지 완료했으면.. ControlView.h 에 들어간다..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마지막 줄에 탭 컨트롤 변수가 추가되어있을 것이다.. 만약 안되어 있다면.. 다

시 위에서 부터 차근차근 보고 확인해보길 바란다..


ControlView.h 에 다이얼로그 클래스의 h 파일을 추가한 후...


변수를 추가한다...
 


생성자에서 다이얼로그 변수를 초기화 해주고, 소멸자에서는 해제를 해준다..

저 해제를 위한 매크로는 기본적으로 포함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에 추가를
해주어야한다.. NULL인지 판단해서 NULL이 아닐때만 해제를 하는 매크로로써
유용하게 사용된다..

 


여기 까지 추가 했으면 클래스 뷰로 가서 CControlview를 클릭한다..


그리고 오른쪽의 재정의 창을 클릭하면, OnInitialUpdate 라는 함수가 있다..

이 함수를 추가하자..


그러면 이런 함수가 하나 생기는데.. 그 곳에다가...


이렇게 추가를 하자...

내용이 길어져서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Posted by 바람처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