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DirectX sdk 설치하기![DirectX] DirectX sdk 설치하기!
우리는 게임 등 프로그램을 쓸 때 다이렉트x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그런 적이 없다고 생각된다면 그 것은 실제 게임 설치 파일이 자동적으로 필요한 dll들을 설치해 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DirectX란 무엇인가 가 중요한데, 바로 그래픽카드에 접근하여 여러가지 랜더링 효과를 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정확한 의미는 아닐 수 있지만, 이렇게 이해하면 편하다.)

더욱 정확히 따지면 DirectX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 이다. 그렇기 때문에 호환성은.. windows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기타 ios나 리눅스, 유닉스 관련 3D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opengl을 사용한다.

2가지의 장,단점은 모두 있기 때문에 일단 넘어가고, 다이렉트 X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 셋팅을 해보자.

다운로드 경로 바로가기

위의 경로로 가면 2008년 11월 버전의 sdk를 다운받을 수 있다.

최신버전도 물론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버전이 상위버전으로 가서 여러가지 기능은 추가 되어 더 좋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마이크로 소프트에서는 이런 다이렉트x  업데이트 시 함수라던지 기능들이 추가도 되지만 삭제, 변경도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개발하던 버전이 아니라면 생각했던 동작을 안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쓰는 sdk의 버전을 잘 기억하는 것이 좋다. (버전은 년 월 로 표시된다. )

그리고 혹 나중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배포하게 된다면 같은 버전이나 혹은 기간이 얼마 차이 나지 않는 런타임 라이브러리 설치 파일을 함께 배포 하여야한다.

일단 다운을 다 받았으면 실행을 시킨다. 그리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그냥 다음을 누르고,


위에 동의 한다는 라디오버튼을 클리하면된다. 지금은 동의안함이다 보니 다음 버튼이 활성화가 안되어있다.

 


이 화면은 이 설치에 관해 보낼 것인가에 대한 것인데 그냥 NO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가면된다.



이 화면에서 다음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된다.

자 설치가 모두 완료되어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쥬얼 스투디오에서 설정을 해 주어야한다. 그런데 설정을 해주려고 들어가보니 벌써 설정이 되어있다..
 설치파일이 기본적으로 해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는 했는데 혹시, 안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으니 간단한 설정법을 보여주겠다.
비주얼 스투디오 버전은 2005 버전이다. ( 물론 2008, 2003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하지만 2010부터는 포함폴더 지정법이 조금 바뀌었는데 그것은 다른 포스팅에 있으니 참고)

2010버전 포함폴더 지정법 바로가기

먼저,

 
도구에서 옵션으로 간다. 그러면..


이렇게 프로젝트 및 솔루션에 vc++ 디렉터리 설정에서 제일 위에 다이렉트x 폴더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이 것을..


포함 파일과,

 


라이브러리 파일에서도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안되어 있다면, 위의 경로를 직접설정해주면..

다이렉트x 사용준비가 모두 끝났다.

[DirectX] DirectX sdk 설치하기![DirectX] DirectX sdk 설치하기!
Posted by 바람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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